경제이야기

메타버스 탑승하셨나요?

수에르떼 2022. 1. 5. 11:05
반응형



최근에 뜨고 있는 ‘메타버스’
다들 버스에 잘 탑승하셨나요?

얼마 전에 메타버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면서
제패토를 시작했다고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.
메타버스가 궁금해서 시작한 제패토에 재미가 붙어서
최근까지 활동을 했어요.
메타버스를 누리며 느낀 점을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:)
평소에 제패토나 메타버스에 관심 가지던 분이라면
저의 느낀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:)

예전에 유명했던 게임 중에 ‘심즈’
라는 게임이 있었는데 기억하시나요?
저는 그 게임을 굉장히 좋아해서
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각날 때마다 했었어요.
CD로 된 게임이었는데 기본 게임에 추가로 출시되는
확장판 버전을 구입해서 하게 되면
다양한 버전으로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
질리지 않고 오랫동안 플레이할 수 있었어요.
지금은 모바일 버전도 있기 때문에
궁금하신 분이라면 핸드폰으로 가볍게 플레이해보세요!

저는 제패토를 하면서 ‘심즈’가 많이 생각났어요.
저는 평소에 심즈도 좋아하던 사람이었기 때문에
지금 제패토도 재미있게 하고 있지 않나 싶어요.

두 게임 모두 처음 가입하게 되면
나만의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는데요.
캐릭터의 외형적인 모습은 전부 수정할 수 있어요.
온라인 세상에서의 나의 모습이기 때문에
나를 닮게 만들거나,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모습으로
만들게 되는 것 같아요.
저는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로 만들어봤습니다 :)


저는 깔끔한 스타일을 좋아하기 때문에
전반적으로 깔끔하게 만들어보았어요.

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나면
제패토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맵을 방문하고
그 속에서 사람들도 만나고 미니 게임도 진행할 수 있어요.
제가 요즘 빠진 맵은 ‘슬라임 파티’예요.


슬라임을 타고 다니면서 아이템을 먹고
그걸로 점점 몸집을 불려가는 맵이에요.
저는 승부욕이 강한 사람이기 때문에
저 맵을 방문하자마자 상위 16%까지 올리고 껐습니다ㅋㅋ
슬라임도 귀엽고 진행 속도가 빨라서
재미있게 집중해서 할 수 있었어요.

심즈도 제패토처럼 나의 집 외에도
여러 맵이 존재해서 공원을 놀러가거나
식당을 방문하는 등 다른 곳으로의 이동이 가능해요.

하지만 제패토와는 다른 점을 꼽자면,
내 캐릭터를 현실처럼 키워가는 것이 주목적이라서
캐릭터가 온라인 시간의 흐름에 비례해 나이도 먹어요.
아이나 청소년으로 캐릭터를 만들면
학교를 다니는 것부터 시작해서 직장을 얻고 결혼하는 등
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련의 과정들을
온라인으로 경험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.
새로 태어난 아이를 플레이할 때, 나이들어가는 모습을 보면
진짜로 아이 하나 키운 것 같고 성취감도 느껴졌어요.

물론 이 외에도 세부적인 사항이나 그래픽 등 큰 차이가 있지만
개인적으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‘메타버스’의 개념인 ‘제패토’는
‘심즈’와 다르게,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.
조금 더 현실과 가깝다고 느껴졌다고 해야 맞을까요?
왜냐하면 ‘제패토’는 사이버머니가 아닌 현실의 ‘돈’을 벌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죠.

예전에 유명 게임들을 보면 게임 속 아이템을
실제 돈으로 사고 파는 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를
들어본 적 있으실텐데요.
‘제패토’는 현물과의 거래는 아니지만
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맵을 만들거나 아이템을 만드는
창작의 과정을 거쳐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
사이버머니를 받게 됩니다.

그래서 외국에서는 ‘메타버스’를 이용해서
실제로 메타버스 속에 회사를 차리고 직원들도 채용해서
그 속으로 출근해서 돈을 버는 기업도 있다고 해요.
앞 전에 포스팅한 ‘메타버스’ 관련 글에도 적은 적이 있는데요.
이 뿐만이 아니라, 아이템을 만들어서도 돈을 벌 수 있다길래
저도 도전해보았습니다!!


제가 만든 옷들이에요 ㅎㅎ
저작권에 걸리지만 않는 디자인을 이용한다면
정~~말 쉽게 아이템을 만들 수 있어요!
설정에서 ‘크리에이터 되기’를 누르신 후에
기본 디자인 사진을 저장하고
사진 편집 어플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얹기만 하면
포토샵이나 전문 프로그램 없이
바로 아이템 생성이 가능합니다 :)
저도 5분만에 5개 만들었어요!
컴퓨터를 이용해도 되지만 간단하게 핸드폰으로도
만들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어요.

저도 아직 오래 플레이해보지는 않았기 때문에
잘은 모르지만 정말 재미있게 했어요 :)
여러 맵 속에 다양한 퀘스트를 깨면 새로운 아이템을 주거나
미니 게임이 정말 다양해서 여러 가지 게임을 진행하는
느낌도 들기 때문에, 한 번 플레이 해보시길 추천합니다!